전국 2800여개의 시설이 설립되어 있고(2003년 대비 9배 증가) 향후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리라 예상됩니다.
지역편중 및 시설서비스의 양극화 등 단기간에 많은 시설이 생긴 만큼 무한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노인요양사업은 장기요양보험 지원 등의 요인으로 실패확률은 적지만 충분한 사전준비와 질 높은 요양인력 확보, 비용 효율화체계 등 갖추어져야 할 요소가 적지 않습니다.
특히 사업초기 안착여부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만큼 준비된 창업이 필요합니다.
저희 사랑마루는 사랑마루 조기안착 90일 프로그램, 다양한 직무, 소양교육 프로그램, 체계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 브랜드서비스를 통한 비용효율화 구축 등의 차별성으로 요양시설 성공창업의 길로 여러분을 안내하겠습니다.
요양시설의 시설장은 의료인 또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1급, 5년 경력, 소정교육 이수)의 자격이 있어야 하지만 사업주는 자격의 제한이 없습니다. 단, 사업 성격상 공공재적인 부분이 많은 만큼 단기수익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장기간 안정적인 수입의 보장과 보람을 같이 할 수 있는 사업아이템이기에 사업주의 경영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요양시설은 일반 상권과 달리 대로변보다 이면도로 쪽이 어르신 생활하시기에 조용하며, 임대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건물 내 의료시설(병의원, 한의원, 약국 등)이 있으면 도움이 되며, 층의 일부를 사용하기 보다는 전 층을 사용하는 것이 공간 활용의 이점이 크며, 건물의 최상층이면 더욱 좋습니다.
사업주의 가용자금 규모와, 설치희망 장소, 건물 보유 유무, 희망 수익정도에 따라 창업 모델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업주의 가용자금 규모와, 설치희망 장소, 건물 보유 유무, 희망 수익정도에 따라 창업 모델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약 30병상수의 시설을 권장합니다.(허가면적 215평)
사업주의 여건에 맞도록 맞춤 컨설팅을 해드리고 있으니 문의 주십시오.
인테리어와 시설, 집기 등의 제 비용을 포함하여 1인당 1,400만원 ∼ 1,500만원선의 투자가 예상되며, 정원 숫자가 늘어날수록 인당 총 투자비는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30명 이상의 시설에서는 1,400만원 선에서 이루어 질 수 있으나, 30명 이하의 시설은 공사면적과 집기비품의 견적이 1,500만원 정도입니다.
시설은 우선 10명이상의 어르신이 머무는 공간이며, 면적기준은 1인당 23.6㎡ 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임대로는 설치가 어렵습니다만,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지역내에서는(현재 미정) 임대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법규상 원칙적으로 자각건물에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부지역 자체 판단.
2008년 8월 4일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가맹본부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의 등록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공개서 등록제도는 의무사항으로서 정보공개서를 등록하지 않은 가맹본부는 가맹점을 모집할 수 없게 되었고, 사랑마루는 요양시설 업체 최초로 정보공개서를 등록해 놓은 상태 입니다. 정보공개서는 「가맹사업 정보제공시스템」(http://franchise.ftc.go.kr)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후 주요 브랜드의 정보공개서 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