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사랑마루의 믿을 수 있는 약속 기술과 서비스로 그소중한 약속을 대신 합니다..
  • 사랑은 마주보며 함께하는것

건강칼럼

제목

코로나 확진자 83일 만에 최다치…4차접종 대상에 포함되는 ‘기저질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가 7만3,582명으로 급증해, 신규 확진자 수가 83일 만에 최다치를 기록했다. 정부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주간 발생 동향 및 위험도 평가’에 따르면 주간 신규 확진자 일평균은 3만2,865명으로 전주 대비 105.6% 증가했다.

코로나 4차접종ba.4나 ba.5는 기존의 오미크론 변이에 비해 백신이나 재감염에 대한 면역 회피성이 높은 특성이 있다. 지난 6월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jm)’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ba.4와 ba.5 변이의 중화항체 생성 수준은 원형 균주보다 약 20배, 오미크론 변이보다 약 3배 낮다. 이는 백신 접종이나 감염으로 인해 면역력을 형성한 사람이라도 해당 변이들에 의해 쉽게 감염 또는 재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오미크론 세부계통 검출률을 분석한 결과, ba.5 변이는 이미 국내감염 사례의 47.2%를 차지한다. 이달 말에서 다음달 초순 즈음에는 검출률이 50%를 넘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내에서 ba.5보다 전파력이 더 강한 ba.2.75 변이(켄타우로스)까지 1건 검출됐다. ba.5 유행이 정점을 찍은 후 곧바로 켄타우로스 유행이 또 다시 정점을 찍어 이번 유행의 정점 구간은 더 길고 정점 수위는 더 올라갈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4차접종 대상을 확대했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4차접종이 코로나19 중증화 예방효과(50.6%)와 사망 예방효과(53.3%)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다만 현재 유행하는 변이에서는 백신도 뚜렷한 대책이 될 수 없어 전문가들은 전 국민 대상 4차접종 계획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한다.q. 코로나19 백신 4차접종 대상자는50세 이상 연령층 전체, 18세 이상 면역저하자 및 기저질환자, 감염취약시설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접종을 권고한다.q. 대상이 되는 기저질환의 범위는기저질환의 종류로는 ▲만성폐질환(천식, copd 등) ▲심장질환(심부전, 허혈성심질환 등) ▲만성간질환(간경변, 지방간 등) ▲만성신경계질환(치매, 파킨슨병 등)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뇌혈관질환 ▲만성신장질환 ▲암 ▲활동성 결핵 ▲당뇨병 등이 있다. 체질량지수(bmi) 30 이상의 비만 역시 고위험군 기저질환에 포함된다. 18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문진표에 기저질환 보유 여부를 표시하고, 예진의사의 확인 및 상담 후 접종을 실시한다. 이 외에도 상기 기준에 준하는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자로서 4차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소견에 따라 접종이 가능하다.

4차접종 대상질환 안내문q. 3차접종을 마치고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도 맞아야 하나백신 접종 예외자가 아니라면 3차접종을 한 뒤 코로나19에 걸렸다고 하더라도 접종이 권고된다. 3차접종 후 최소 4개월(120일) 경과 시점부터 접종할 수 있으나, 개인 사유가 있을 경우 3차접종 완료 3개월(90일) 이후부터 당일접종으로 접종 가능하다. 3차접종 후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이라면 확진된 날로부터 3개월(90일) 후 접종이 가능하다. 다만 3차접종 후 한 달 내에 확진된 사람은 3차접종일로부터 4개월(120일) 후 접종이 가능하다.q. 접종 방법은당일접종과 사전예약, 시설방문접종 등 세 가지로 기존 방식과 같다. 사전예약과 당일접종은 어제(18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예약접종은 8월 1일(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q. 4차접종에 쓰이는 백신은4차접종은 기본적으로 화이자, 모더나 등 mrna 백신이 권고되지만 본인이 원하는 경우 합성 항원 방식의 노바백스 백신으로도 접종할 수 있다. 접종 용량은 3차 때와 동일하다.q. 4차접종, 안전한가통계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집계한 4차접종 이상반응 신고율은 0.06%로 굉장히 낮은 수준이다. 이중에서도 대다수가 근육통, 어지러움, 피로감과 같은 경미한 증상이었다.

     

QUICK MENU

  • 사랑마루 소개
  • 오시는길
  • 입원안내
  • 가까운 지점찾기
  • 가맹안내

TOP